인도네시아 어부, 중국산 추정 ‘수중 드론’ 발견…세 번째

4일 CNN인도네시아, 영국 가디언지 등에 따르면 작년 12월 20일 술라웨시섬 남부 셀라야르섬 인근 해상에서 어부가 수중 드론을 발견해 신고했다. 발견된 수중 드론은 ‘씨 윙'(Sea Wing)이라는 중국 해군의 수중 드론과 유사한 것으로 추정됐다. 수중 드론이 발견된 지점은 남중국해에서 호주 북단 도시 다윈으로 향하는 전략적 해상 경로였다. 인도네시아 군사 전문가들은 “중국 해군의 ‘씨 윙’ 무인잠수정(UUV)과 매우 유사하다”며 “어떻게 이 수중 드론이 인도네시아 영해 깊숙한 곳에서 발견될 수가 있냐고” 중국을 향해 의문을 제기했다.

중국의 씨 윙 수중 드론은 해수 온도와 염도, 탁도, 산소 농도, 해류 정보를 수집해 실시간 전송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사 전문 매체에 따르면 수중 드론이 전송하는 전보는 잠수함 운용에 특히 귀중하다고 알려진다. 전문가들은 중국 해군이 수중 드론을 인도네시아 영해에 들여보내 잠수함 항로를 만드는 정보를 수집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하지만 이런 일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인도네시아에서 발견된 무인잠수함이 발견된 것은 세 번째이다. 전문가들은 인도네시아의 해역에서 불법 수중 연구를 규제하는 절차를 만들고, 수중감시체계와 무인잠수정의 공격을 무력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