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쥐 보고서 200704

논문주제 : ‘바이러스의 저수지’박쥐

보고서를 쓰는 이유

1. 최근 우한에서 발생된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속도로 전염되고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의 원인인 박쥐에 대해 보고서를 쓰게 되었다.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처음 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일명 우한폐렴) 환자가 계속 늘어나는 가운데, 처음 이 병을 인류에게 전파한 것으로 추정되는 동물인 박쥐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서론

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2019-nCoV)는 2019년 12월부터 사람 간에서 전염되기 시작한 변종 바이러스이다. 보건 전문가는 새로운 바이러스에 관해 알려진 부분이 적고 일부 사람들에게 심각한 질환이나 폐렴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우려하고 있다.

2) 박쥐와 관련이 있는 인수공통감염병

박쥐는 2003년 중국을 덮친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2014년 에볼라, 2012~2015년 중동과 한국을 휩쓴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등 21세기의 주요 감염병을 일으킨 바이러스의 근원이다. 사스는 관박쥐, 에볼라는 흔히 ‘과일박쥐’라고 불리는 큰박쥐류, 메르스는 이집트무덤박쥐가 주요 감염원으로 꼽힌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종도 아직 조사가 더 필요하지만, 중국의 관박쥐가 유력해 보인다.

본론1

1) 박쥐의 수명, 박쥐의 진화

비슷한 몸무게를 가진 다른 포유류에 비해 박쥐는 4배 정도 오래 산다는 게 학계 정 설이다. 실제로 30년 넘게 사는 박쥐 종이 흔하며 몇몇 종류는 수명이 40년 이상에 이르기도 한다.

2) 박쥐의 비행 능력

박쥐가 잘 날아다닐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눈 대신 사람 귀로는 들을 수 없는 초음 파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를 이용하여 사물과의 거리를 가늠하고 가야 할 방향을 찾는다. 코나 입으로 초음파를 발사하고 되돌아오는 메아리를 감지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식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박쥐는 생각보다 아주 민첩하게 나뭇가지 사이를 날아 다니면서 작은 곤충을 잡아먹거나 과일을 먹는다. 아슬아슬하지만 정밀한 방법으로 비행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쥐가 정밀비행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민감한 대응 세포를 지닌 날개 때문이다.

3) 박쥐와 바이러스

발진티푸스, 전염성해면상뇌증(TSE)&CJD/vCJD), 발진열, 렙토스피라증 브루셀라증 공수병 큐열, Tick-bome disease(라임병,아나플라즈마,에르리키아, 홍반열,바토넬라 등), 톡소포자충증, E형 간염 등이 있다.

본론2

1. 우한에 관하여

1) 바이러스가 우한에서 창궐한 이유

현재까지 모든 발병환자 사례는 우한시에 위치한 화난 해산물시장을 방문한 것으로 확인된다. 코로나바이러스는 각종 바이러스를 포함한 바이러스군이지만 단 여섯 종만이 사람에게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신종을 포함하면 일곱 종이 된다. 대부분의 코로나바이러스는 위험하지 않으나 이번 신종 바이러스는 폐렴의 확산으로 이어졌다.

2) 우한 화난 수산물 도매시장

우한 화난 수산물도매시장은 중화인민공화국 후베이성 우한시 장한구에 있는 생고기 및 생선을 파는 시장이다. 2019년 12월 31일 세계보건기구에서 2019-2020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유행과 유관한 지역이라는 사실을 보고받으면서 유명해졌다. 2020년 1월 2일까지 실험실에서 확인한 2019-nCoV의 감염으로 확인된 폐렴으로 입원한 초기 환자 41명 중 2/3에 해당되는 약 28명 내외가 시장에 노출되었다. 해당 어시장은 2020년 1월 1일 문을 완전히 닫았고, 그 시장에서 채취한 585개의 동물 표본 중 33개는 2019-nCoV가 이 시장에서 발생했다는 증거를 보여 주었다.

3) 우한에서 사람들이 사고파는 야생동물들

화난 수산시장은 ‘우한 폐렴’을 일으키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원지로 지목된 곳으로 시장 내 깊숙한 곳에서 불법으로 각종 야생 동물을 파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22일 중국 인터넷에서는 화난 수장시장 내 한 가게의 차림표 사진이 화제가 됐다. 차림표에는 ‘산 야생 오소리 500위안(한 마리), 오소리 고기 45위안, 산 흰 코 사향고양이(한 마리) 130위안, 흰 코 사향고양이 고기 70위안, 산 대나무쥐 80위안, 대나무쥐 고기 75위안, 산 기러기 120위안’이 적혀 있다. 또 다른 가게가 내건 차림표에는 공작·야생닭·고슴도치·여우·낙타·코알라 등 각종 희귀한 야생 동물도 등장했다. 이 목록은 모두 야생 동물로 화난 수산시장에서 야생 동물들이 사육, 도살돼 식용으로 거래됐음을 의미한다.

본론3

1) 박쥐의 면역 체계

그 이유는 박쥐만의 특수한 생물학적 특성 때문이다. 호주의 연방 과학 산업 연구기구의 면역학자 미셸 베이커에 따르면, 박쥐의 면역계는 인간만큼 강하거나 다양하지 않지만 독특한 방식의 면역체계를 갖는다. 최근 뉴스에서 항 바이러스제로 언급되는 ‘인터페론’은 바이러스 감염 시 체내에 발현되는 특수 단백질이다. 인터페론은 바이러스 감염 후 첫 번째 방어적인 역할로, 감염된 세포와 인접한 세포 사이에서 바이러스 복제를 제한한다. 포유동물은 다중 인터페론을 보유하고 있는데, 인간의 경우 알파 유전자 13개를 포함해 17개의 I 타입의 인터페론을 보유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듀크 NUS 의과대학에서 병원체를 연구하는 펑 지우에 따르면, 박쥐는 이에 반해 단 10개의 인터페론 유전자를 갖고 있으며 그 중 3개만이 항 염증성을 갖고 있는 알파 유전자다. 박쥐가 이러한 적은 수의 인터페론으로 치명적인 바이러스 감염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독특한 능력으로 보인다.

2) 박쥐의 바이러스가 강한 병원성을 띄는 이유

미국 지질조사국(USGS) 포트 콜린스 과학센터의 생물과학자 토마스 오셔는 비행에 따른 신진 대사율과 체온의 상승이 박쥐 면역계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분석했다. 박쥐는 비행 중에 체온이 40℃ 이상 올라간다. 질병에 걸렸을 때 우리 몸에 열이 나듯이, 발열 반응은 일종의 면역 반응이다. 또 박쥐가 지속적으로 비행하는 동안 대사 율이 증가해 세포 DNA를 손상시킬 수 있는 반응성 산소 라디칼이 생성되는데, 미국 애크런대 크리스티 장 교수에 따르면, 박쥐는 이러한 DNA 복구를 위해 항바이러스 유전자가 선택되는 쪽으로 진화했다. 따라서 박쥐의 비행 능력은 더욱 강력한 면역 반응을 가져 왔을 수 있다.

3) 인간의 야생동물 서식지파괴 및 사냥

서식지 파괴는 서식지가 더 이상 종과 자연히 발생 생태 사회를 지지 할 정도로 손상되거나 파괴되는 과정이다. 그것은 종종 결과의 손실로, 종의 멸종을 초래하고 생물 다양성, 서식지는 농업, 광업, 로깅, 수력 발전 댐 및 도시화 등의 용도로 토지의 개간을 포함 대부분의 많은 인간의 활동에 의해 직접 파괴 할 수 있다. 많은 서식지 파괴는 인간의 활동에 기인 할 수 있지만, 독점적으로 인간이 만든 현상이 아니다. 서식지 손실은 또한 홍수, 화산 폭발, 지진, 기후 변화 등 자연 사건의 결과로 발생한다. 서식지 파괴는 주로 종의 멸종 원인이 있지만, 그것은 또한 새로운 종 따라서 지구상의 생명의 탄력성을 보여주는 진화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할 있는 새로운 서식지를 열 수 있다. 슬프게도, 인간은 속도로 대부분의 종과 지역 사회에 대처할 수 있는 초과 공간 규모에 자연 서식지를 파괴하고 있다.

결론

1) 박쥐에서 비롯한 바이러스 억제

항상 활성화돼 있는 박쥐의 면역체계를 이해할 수 있다면 에볼라 등 치명적인 바이러스를 정복하는 길이 열릴 가능성이 있다.

2) 박쥐와 인간의 공존

박쥐는 매우 먼 거리를 비행하며 배설물을 퍼뜨린다. 이로 인해 많은 열대 지방의 자연 재조림의 역할을 할 수 있다. 독일 에를랑겐 뉘른베르크대 라이프니츠 야생 생물 연구센터 연구팀은 인위적으로 박쥐를 배치해 광범위한 열대 우림 식물의 종자를 주변으로 확산시켜 자연 산림 재생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연구를 발표한 바 있다. 박쥐의 또 다른 역할은 병해충 지킴이다. 몇몇 박쥐 종은 엄청난 양의 다양한 곤충을 먹이고 삼기 때문에 해충 방제에 효과적이다. 박쥐로 인해 모기나 여타 해충에 의한 질병 예방 및 작물 생산성 향상과 살충제 사용 감소를 가져올 수 있다. 대다수 과학자들은 바이러스가 박쥐에게서 사람으로 전염되는 것은 인간과 동물이 지구상에 공존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바라봐야 할 뿐, 박멸이나 퇴치는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한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